티스토리 뷰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 방법

건강보험공단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급여 대상자는 보청기 구입비용의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은?

  1. 노인 보청기 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인근 주민센터 '사회복지과'에서 서류를 받습니다)
  2.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진단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청각장애등록방법 장애진단검사가 가능한 지 전화로 확인 후 방문합니다. 장애 진단 검사 후 '장애 정도 심사용 진단서', '검사 결과지', '진료 기록지'...이렇게 3종류를 발급받아 '신분증+증명사진 2매'를 가지고 사회복지과에 제출합니다. 이후, 사회복지과에서는 국민연금공단 장애등급 심사를 진행하며, 청각장애 증명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3. 이후 주민센터에서 복지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4. 이비인후과에서 처방전을 발급받고 보청기를 구매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장애인 보조기기 등록업소에서 구입하셔야 보조기기 급여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보조기기 등록업소 확인 바로 가능하도록 링크 남겨드립니다.
    보청기 구입하실 때에는 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 거래명세서, 보조기기급여비 지급청구서,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발급 받습니다.
    보청기 구입 후 한달이 지나면 보청기 구매 영수증+보조기기 처방전을 준비해서 보조기기 처방전을 받았던 이비인후과에 다시 가서 '보조기기 검수 확인서' 발급 받습니다. 참고로, 이 서류는 보청기 사용 후 청력개선의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5. 이비인후과+보청기구매처에서 받은 서류(①~⑩) 모두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①보조기기 처방전 ②보조기급여비 지급청구서 ③음장검사 결과 관련 서류
    ④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⑤보조기기 검수확인서 ⑥보청기 영수증 ⑦거래명세서
    ⑧바코드 부착사진 ⑨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⑩지원금 받을 통장 사본

청각장애 진단서 발급 받는 방법은?

보청기 국가보조금 온라인 신청에 대해 알아보기

청각장애 진단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에 방문 후 청각장애진단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후 주민센터에서 복지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복지카드 발급 받는 방법은?

청각장애 진단서를 받은 후에는 주민센터에서 복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카드는 장애인 등록증과 함께 신청하면 됩니다.

 

보청기 구매하는 방법은?

보청기는 이비인후과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공단에서 보조금을 지원해주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비인후과나 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난청인이 알아야 할 정부지원금은

국가보조금 사업으로 최대 131만 원까지 지원되고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면 전액이 지원되어 보청기 가격 때문에 불편을 겪는 난청인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청각장애등록 복지카드를 발급받기 위해 방문해야 할 곳은 이비인후과와 관할읍, 면, 동 주민센터입니다. 보청기 지원금은 5년에 한 번 지급되며 청각장애등록자 (일반)는 1,179,000원 (본인 부담금 10%)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조건은? 차상위계층은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분들을 말합니다. 2022년 4인가구 기준 중위소득은 512만 1080원 이므로, 4인가구 소득인정액이 256만 540원 이하라면 차상위계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국민은 정부로부터 다양한 복지 혜택과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경우 기초생활보장제도를 비롯하여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 방법"